menu

발달증상별 안내

증상별 안내
증상별 안내
Home > 발달증상별 안내 > 증상별 안내
발달증상별 안내
아이들의 발달을 위해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목 (증상)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란? - 실행편
운동발달은 영유아기에 특히 중요한 발달이라고 볼 수 입니다.


아동들은 어떤 것을 수행하고 실패하고 성공하고를 반복하면서 발달의 기술들을 익혀 나가는데, 이때 주로 사용하는 발달이 감각/운동 발달입니다.


1. 이러한 시기에 감각/운동 발달이 어렵다면 어떠한 증상을 보일까요?
=> 주로 행동을 모방하는 것, 감각을 회피 하거나 집착, 두가지 이상의 신체를 이용하는 협응, 또래 보다 늦게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등의 운동 발달지연, 힘이 없어 보이는 것, 세밀한 손동작의 어려움, 잘 넘어지기, 혼자서 하는 활동에 대한 두려움등


2. 무슨 이유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보일까요?
=> 첫번째는 이러한 원인이 신경학, 외과학적 문제인지 살펴봅니다.
=> 두번째는 신경처리과정에서의 문제인 감각통합, 운동협응장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세번째는 경험의 부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 스스로 움직일 기회를 많이, 자주 주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3. 증상에 따라 아이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어야 하나요?
=>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보다 과학적인 검사가 진행 되어야합니다. 각 증상 마다 진단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의료기계가 필요할 수도 있고, 발달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의적인 판단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찾아 아이에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감각/운동발달이 단순히 움직임 대한 문제에만 국한 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감각과 운동발달을 통해 성공/실패에 대한 자기조절, 즉 심리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기도 하고,또래와 같이 뛰어놀며 상호작용하는 사회성 발달을 키울 수도 있고, 운동을 통해 인지-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있도록 적절한 각성조절과 주의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