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발달증상별 안내

증상별 안내
증상별 안내
Home > 발달증상별 안내 > 증상별 안내
발달증상별 안내
아이들의 발달을 위해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목 (증상)자폐스펙트럼장애(ASD)를 의심하게 하는 증상들은?
자폐스펙트럼장애(ASD)는 일반적인 네 가지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회적 고립'입니다.
자폐증상으로으로 진단된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주요한 증상입니다.  
1)무관심 유형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를 제외하고는 자발적으로 주변과 교류하지 않고 타인의 접근을 거부합니다.
2)수동적 유형은 먼저 접근하지는 않지만 타인이 상호작용을 시도하면 이에 반응을 보입니다.
3)자발적이나 기괴한 유형은 타인에게 접근은 하지만 그 방식이 유별나고 일방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반복적움직임(상동행동), 기계적인 움직임을, 특이하게 보이는 행동 고집등' 행동과 관련된 문제를 보입니다.
많은 자폐아동에게서 목적 없이 반복하는 행동이 관찰됩니다. 예를 들면, 빙글빙글 돌기, 손을 퍼덕거리기, 몸의 일부분을 긴장시키기, 까치발로 걷기, 한 가지에 집착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특이하게 여기는 것을 매일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기도 하고, 자신의 일상에 생기는 변화에 공격적,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아동들은 물건은 항상 같은 자리에 두어야 하고, 식사의 순서를 지켜야 하는 등의 변함 없는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잉활동이 흔히 동반되고, 머리를 박는다든지 살갗을 할퀴거나 머리카락을 뽑는 등의 자해 행위를 보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는 '지적 발달'에 문제를 보입니다.
약 76~89%의 자폐아동들은 지능지수가 70 이하로 지적인 문제를 동반합니다. 인지적 문제가 있어 사회적 이해나 언어에 대한 능력은 떨어지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발달영역은 높을 수도 있습니다.


네번째는 '언어 발달'의 결함입니다.
자폐아동의 절반 이상이 전혀 말을 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말을 더듬거리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반향어를 보입니다. 혹은 기계적으로 말을 잘 할 수도 있으나 상호 의사소통이 잘되지는 않습니다.특히, 일상적으로 주고받는 대화의 참여가 가장 어렵습니다. 말하는 능력 자체보다 타인과 공통과 관심을 주고 받기는 것이 어렵습니다.